++ 건강 동맥·성

뇌 건강 돕는 슈퍼푸드, 적당량의 카페인 치매 위험 낮춘다

modest-i 2015. 5. 30. 18:54

뇌 건강 돕는 슈퍼푸드, 적당량의 카페인 치매 위험 낮춘다

뇌 건강 돕는 슈퍼푸드

100세 시대가 가까워 지면서 ‘뇌 건강’이 화두다. 어떻게 하면 기억력 감퇴나 건망증, 치매 없이 ‘젊은 뇌’를 관리할 수 있을까? 전문가들은 뇌질환 치료는 완치가 잘 안되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미국의 저명한 의학자인 버나드 박사에 따르면, 기억력을 강화하고 뇌 건강을 지켜 주는 음식이 있다.

버나드 박사는 채소나 과일을 통해 단백질과 철을 섭취하고 호두 씨앗 카놀라유를 이용해 콜레스테롤을 막아주라고 권한다. 또 비타민 보호막을 만들어주는 브로콜리 시금치 고구마 견과류를 많이 먹을것을 권했다.

또 채식과 더불어 적당량의 카페인, 알코올 섭취는 알츠하이머병 발병 위험을 낮춘다고 설명했다.

반대로 비타민, 미네랄, DHA 보충제는 뇌에 부정적인 식품으로 꼽았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또 우리 몸에 좋은 기름으로 알려진 해바라기씨유, 옥수수유, 대두유, 포도씨유도 뇌 건강에는 그다지 좋지 않다. 또 우울증 치료제, 수면제, 진통제 등의 약품을 피하라고 권한다.

무엇보다 뇌건강에 중요한것은 뇌를 강화시키는 운동을 하는 것이다. 정신운동으로는 신문 책 잡지 등을 읽는 것과 십자말풀이 카드놀이 등을 하는 것도 좋다. 또 외국어를 공부하거나 2개 국어 이상을 섞어 말하면 뇌를 춤추게 한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도 뇌를 건강하게 하는 방법중 하나다. 잠을 제대로 못자면 기억력은 엉망이 된다.

(뇌 건강 돕는 슈퍼푸드)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