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동맥·성

파킨슨이 주로 손떨림이나 보행장애같이 운동영역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고 있는바와 다르게 사실 빈 운동 영역 영향 또한 크다. 우울증, 기억상실뿐만 아니라 후각 상실, 수면장애, 인지장애,..

modest-i 2023. 3. 14. 12:21

파킨슨병의 원인과 증상

 

파킨슨병은 고령이 되면 어쩔 수 없이 생기는 질환으로 오인해 병이 상당히 진행된 뒤에 병원을 찾게 된다. 건망증이 발전해 치매라는 진단을 받았을 때는 이미 치료의 골든타임을 놓친 경우가 많아 환자나 보호자 모두 힘들고 긴 투병 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파킨슨병과 치매를 완치할 수 없는 이유는 아직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파킨슨병을 진단받은 환자들은 병에 대한 두려움과 막막함으로 마음부터 약해진다. 이로 인해 치료에 적극적이지 않거나 약에만 의지하고 일상생활을 위한 운동성 개선에 필요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그렇지만 사실 파킨슨병은 의료적 치료와 환자의 활동성을 높이는 전인적 치료를 병행해 증상을 완화하거나 상태를 호전시켜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질환이다.

파킨슨병은 무엇인가?

파킨슨병은 알츠하이머병처럼 신경 퇴행성 질환으로, 중뇌의 흑색질에서 뇌의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인 도파민을 만드는 세포가 점점 줄어들면서 발생하며 주 증상은 1) 근육이 굳고 뻣뻣해짐 (강직), 2) 손발 떨림, 3) 몸동작이 느려지는 등의 운동장애를 포함한다.

흑색질

흑색질은 뇌관의 일부인 중뇌에 위치하는데 뇌세포가 밀집되어 있으며 손톱정도 크기다. 이곳에서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이 생성되어 기저핵이라는 뒤 뇌 부위에 공급되는데, 기저핵에 도파민이 결핍되면 파킨슨병이 생긴다. 바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뇌의 도파민 농도가 80% 이상 감소하면 비로소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따라서 증상을 처음 느낄 때 이미 수년 전부터 파킨슨병이 진행되어 왔다 봐야 한다. 주로 발병 후 평균 8~9개월은 되어야 진단되는 것으로 전해진다.

파킨슨병 원인

아직까지 파킨슨병 원인에 대해 확실하게 알려진 바가 없다. 파킨슨병 유전 여부에 관련해 환자 중 약 15%~20%가 친지 가운데 발병자가 있으나 대부분은 가족력 없이 발생하며 아직까지 몇몇 연구결과는 있으나 뚜렷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중뇌 흑색질이 10년마다 자연적으로 5% 사멸하는 것으로 보아 뇌가 나이가 들면 발병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은 추측할 수 있다. 진단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향후 원인이 규명되고 치료법이 개발되기 전까지 예방에 각별히 관심을 가져야 한다. 파킨슨은 3대 노인 질병으로 주로 60대에 발병하며 약 10~20년의 기대수명을 보인다.

파킨슨병 주의사항

파킨슨병은 질환이 천천히 진행되고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노환이나 기력 쇠약 또는 기존에 가지고 있는 지병 등으로 착각할 수 있다. 따라서 파킨슨병은 조기 진단이 매우 중요하다. 안타깝게도 파킨슨병과 치매는 약 40% 확률로 동반될 가능성이 높다. 실제 파킨슨병을 앓는 환자 중 약 40%가 치매로 전이된다고 알려져 있다.

파킨슨이 주로 손떨림이나 보행장애같이 운동영역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고 있는바와 다르게 사실 빈 운동 영역 영향 또한 크다. 우울증, 기억상실뿐만 아니라 후각 상실, 수면장애, 인지장애, 변비, 불안장애, 피로 등 다양한 비운동 장애가 있을 수 있다. 잘 기록해두었다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파킨슨이 있을 때 건강 악화에 관련되어 파킨슨을 의심할 때가 많지만 잘 구별하여야 한다. 흔한 예로 열이 나는 것은 파킨슨의 증상이 아니라 감염의 증상이며 두통, 시력 상실, 어지럼증, 가슴 통증 등 파킨슨이 일으키지 않는 증상에 대하여서 구분하고 다른 질병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으며 의사와 상담할 필요가 있다.

[출처] [파킨슨] 파킨슨병 원인과 증상|작성자 헬로그랜

각색 23.3.14 모디스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