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음의 향기, 비움

심리학자가 들려주는 우아하게 나이 드는 법

modest-i 2022. 11. 14. 06:45
심리학자가 들려주는 우아하게 나이 드는 법         저자우에키 리에  | 역자          김슬기    
출판유노북스  |  2021.12.3.페이지수204 | 사이즈    141*205mm    판매가서적 13,050원    e북 10,350원  

책소개

인간은 젊을 때만 반짝반짝 빛나고, 점차 그 능력과 지성, 감성은 쇠퇴하고야 마는 존재일까? 나이가 들수록 엉망이 되는 운명을 타고 난 것일까? 결코, 그렇지 않다. 심리학은, 인간은 행복해지기 위해 천천히 그 계단을 오르내리는 특수한 존재라고 말한다. 하지만 나이 드는 방식에는 제법 큰 개인차가 존재한다. 그에 따라 노년의 모습과 삶이 달라지는 것이다.

나이는 어린데 마음이 노화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나이가 들수록 마음에 생기가 넘치는 사람이 있다. 이는 각자의 사고 습관, 감정을 다루는 방식, 생활 습관 등에 의해 비롯된다. 여기서 심리학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사고방식을 가리켜 ‘석세스풀 에이징(Successful Aging)’ 성공적인 나이듦이라고 칭하며 현재 심리학계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일본의 심리학자이자 임상 심리사인 ‘우에키 리에’는 사람들에게 나이듦이 절대 나쁘기만 한 일이 아님을 알리고 싶었다. 그리하여 심리학 이론이나 자신의 상담 경험을 바탕으로 연령대별, 생애주기별로 인간의 특성과 고민을 낱낱이 열거하며 우아하게 나이 들기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방법들을 소개하고자 했다.

특히, 저자는 우아함에 있어 마음의 성숙을 강조했다. 체력, 면역력, 피부의 주름은 청년을 이길 재간이 없지만, 수많은 경험과 세월의 풍파 가운데 얻은 마음의 성숙만큼은 대체 불가능한 것이기에, 이를 무기 삼아 나다움에 더 가까워지고 인생의 충실감을 더욱 높이라고 말이다. 나이듦에 따라 성숙을 추구해야 하는 이유다. 그 성숙함이 당신을 우아한 삶으로 안내할 것이며, 이로써 당신은 더욱 빛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나이듦에 따라 액션 포인트를 하나하나 짚어 주는 것 또한 이 책의 장점이다. ‘A=B’라는 단순한 사고방식에서 벗어나기, ‘~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는 여유 갖기, 자기 긍정감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 인생에서 꼭 만나야 할 3명의 친구, 남자로서 여자로서 매력을 잃고 싶지 않은 마음까지 복합적이고 다면적으로 나이듦에 관해 고민하며 100살에도 변함없이 아름답고 당당한 인생으로 당신을 초대한다.

누구나 우아하게 나이 들고 싶어 한다. 하지만 누구나 우아하게 나이 드는 것은 아니다. 석세스풀 에이징을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의 차이다. 이 책이 당신의 안에 잠들어 있는 우아함을 일깨우고, 그 우아함으로 당신의 나이와 인생까지 빛나게 해 줄 것을 기대하고 또 기대한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저자

 
우에키 리에

저자 : 우에키 리에
植木 理?
심리학자, 임상 심리사.
도쿄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학과 수료 후 문부과학성 특별 연구원으로서 실증적인 심리학 연구를 실시했다. 일본 교육심리학회에서 가장 어렵다는 ‘키도 장려상’, ‘우수 논문상’을 최연소로 연속 수상했다. 현재 도쿄의 종합병원 심료내과에서 상담 일을 하고 있으며 게이오대학교 이공학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또한 유명 TV프로그램에서 심리 평론가로서 인기를 모으고 있다. 다수의 책을 집필했으며, 한국에 출간된 저서로는 《불가사의 심리학》, 《백곰 심리학》 등이 있다.

역자 : 김슬기
충북대학교 전기공학부를 졸업했다. 다년간 출판사에서 편집자로 일했으며, 현재는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 《현실적 낙천주의자》, 《결정을 해야 뭐라도 하지》, 《기적의 생각 공식》, 《횡설수설하지 않고 핵심만 말하는 법》, 《소란한 마음을 다스리는 법》, 《신의 직장의 최강 팀 전략》, 《딸이 사춘기가 되면 엄마는 혼자서 눈물을 흘린다》, 《인공지능의 마지막 공부》 등이 있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목차

저자의 말 아, 나이듦이 이토록 기대될 줄이야!
프롤로그석세스풀 에이징’을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

ㆍ1부ㆍ 늙는 것이 아니라 나다워지는 것이다
: 연령대별로 꼭 알아야 할 심리학

1장 30에 서로의 다름을 수용할 줄 안다면
우아하게 나이 드는 법 1 ‘A=B’라는 단순한 사고에서 졸업하기
Q&A 불안이 좀처럼 해소되지 않을 때

2장 나 자신과 깊이 마주하는 40 언저리
우아하게 나이 드는 법 2 정체성을 찾고 자기 확신을 갖기
Q&A 배움에 대한 흥미와 열정이 사라질 때

3장 50에는 무엇보다 느긋한 마음이 필요하다
우아하게 나이 드는 법 3 단정 짓지 말고 유연하게 생각하기
Q&A ‘무엇을 위해 살고 있나’ 의문이 들 때

4장 복잡한 관계 속에서도 평온한 60 너머의 삶
우아하게 나이 드는 법 4 폭넓은 인간관계를 추구하기
Q&A ‘괜찮아’가 아닌 ‘왜?’라는 의문이 필요한 순간
Q&A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혀 모든 의욕을 상실할 때

ㆍ2부ㆍ 사실 몇 살인지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 석세스풀 에이징 심리학

5장 100살에도 변함없이 아름답고 당당하게
우아하게 나이 드는 법 5 아무런 보답도 기대하지 않기
Q&A 인생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헷갈릴 때
Q&A 침묵은 금이요, 웅변은 은이다?

6장 누구나 깜빡깜빡하며 산다
: 치매와 잘 지내는 법

7장 꿈꾸는 사람은 나이 앞에 절망하지 않는다
: 성장하는 노년의 삶
우아하게 나이 드는 법 6 현재에 충실하기, 기회를 붙잡기
Q&A 에너지 넘치는 삶을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

에필로그 나이가 든다는 건 좋은 일입니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책 속으로

젊음을 유지하며 잘 늙어서 우아한 인생을 만들어 갈 것인가, 그저 서서히 볼품없어질 것인가. 이것은 인간의 나이듦의 특징을 아는지 모르는지, 그것을 어떻게 살릴 것인지에 달려 있습니다. 이 책에서 그 힌트가 될 만한 것을 가능한 한 많이 소개하려 합니다.
_‘프롤로그’에서

‘A이니까 B’라는 인생관에서 가능한 한 빨리 졸업하고 좀 더 다각도의 시점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두가 그렇다고는 할 수 없잖아’, ‘그건 그 사람의 생각이고 나한테도 해당하는 것은 아니잖아’라고 자신과 타인을 분리해서 바라보는 힘을 길러야 비로소 자신만의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_‘1장. 30에 서로의 다름을 수용할 줄 안다면’에서

나이가 들수록 ‘분량’에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요령이나 방식’을 바꿔서 시도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습관화하면 ‘좋아, 다음에는 어떤 방법으로 해 볼까’ 하고 방법을 찾아내고 궁리하는 습관이 들어 게임처럼 즐길 수 있게 되고, 체력 소모 없이 흥미가 지속됩니다.
_‘Q&A. 배움에 대한 흥미와 열정이 사라질 때’에서

아무리 마음 쓰이는 일이 있어도 ‘○○때문일 수도 있어. 그럴 가능성이 30퍼센트 정도는 되겠지’, ‘개선되지 않을지도 몰라. 하지만 아무것도 달리지지 않을 가능성은 고작 10퍼센트 정도일 거야’처럼 ‘~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는 기술을 익히는 것은 이 세대가 성공적으로 나이 드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_‘3장. 50에는 무엇보다 느긋한 마음이 필요하다’에서

부정적인 감정이 들 때 애써 거짓 미소로 자신의 감정을 속이지 말고 오히려 ‘어쩌면 내 인생을 냉정하게 마주할 수 있는 기회’라고 받아들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럴 때야말로 ‘남은 인생에서 내가 아직 이루지 못한 것은 무엇일까? 가족에게 전해 두어야 할 것은 무엇이 있을까?’ 같은 심오한 과제에 대해 차분하게 생각을 정리해 볼 기회인 셈입니다.
_‘Q&A.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혀 모든 의욕을 상실할 때’에서

지금까지 관계를 맺지 않았던 사람들과 인사를 나누고 세상 사는 이야기를 공유하는 것처럼 일상적이지만 깊은 관계로 나아갈 수 있는 행동을 천천히 조금씩이라도 좋으니 의식적으로 늘려 나가 보세요. 분명히 상대방도 원하고 있을 거예요.
_‘5장. 100살에도 변함없이 아름답고 당당하게’에서

하지만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입니다. ‘타인의 눈’이 없으면 에너지를 유지할 수 없는 존재인 것이죠. 젊을 때는 타인의 시선이 방해가 될 때도 있지만, 성공적으로 나이 들기 위해서는 ‘누군가가 분명 나를 보고 있다’고 생각하는 힘이 에너지 유지를 위해 매우 큰 역할을 합니다.
_‘Q&A. 에너지 넘치는 삶을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에서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출판사서평

점점 우아해질 것인가, 서서히 볼품없어질 것인가
: 성공적인 나이듦을 위한 ‘석세스풀 에이징’
나이 먹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이 세상에 있을까? 당신은 자신의 나이듦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가? 당신의 30대, 40대, 50대, 60대는 어땠고, 어떠며, 어떨 거 같은가? 젊음은 그리운데, 노년의 삶은 두려운가? 그렇다면 더 늦기 전에 ‘석세스풀 에이징’에서 나이듦의 유익을 발견하고 당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길 바란다.
최근 심리학에서 나이듦의 긍정적인 측면을 바라보는 ‘석세스풀 에이징’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60대부터 마음이 성숙해지고 행복감이 높아진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인간은 나이가 들수록 초라해지는 존재가 아닌 나이듦과 함께 마음의 성숙을 이루며 인생의 충실감이 높아지는 존재라는 사실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 책의 저자 우에키 리에는 나이가 든다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 일인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했다. 인생을 풍요롭게 살려면 ‘노화’의 현상에 집중하는 것보다 나이듦의 즐거움을 아는 편이 훨씬 의미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상담 현장에서 만난 분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나이듦에 관해 알기 쉽게 정리했으며, 우아하게 나이 드는 법에 대한 심리학자로서의 견해도 아낌없이 덧붙였다. 이 책을 펼치는 순간, 당신은 나이가 들수록 점점 우아해지는 사람들의 비밀에 한 걸음 더 다가가게 될 것이다.

나이듦의 즐거움을 맛보는 비결은 무엇일까?
: 연령대별로 꼭 알아야 할 심리학
이 책은 30대부터 90대까지의 구간을 나누어 정리했다. 각각의 나이대별로 어떤 마음의 발달을 이루어야 하는지 살펴봄으로써 성공적인 나이듦을 위한 지표로 활용될 수 있길 바랐다.
인간은 갓난아이부터 10대까지 신체적 발달을 완성하고, 20~30대에는 감정을 다루는 법, 인간관계, 인생관 같은 마음의 발달을 이룬다고 한다. 한 인간으로서 진정한 발달은 20~30대부터 시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셈이다. 마음의 성장도 제때 일어나야 한다. 그러나 오해하지 말기를. 각 시기에 이루지 못한 발달은, 뒤늦게라도 이루는 편이 낫기 때문이다.

30에는 ‘A=B’라는 사고방식으로부터 탈피함으로써 서로의 다름을 수용할 줄 알고, 40에는 나 자신과 깊이 마주함으로써 자기 확신을 얻어야 하며, 50에는 매사에 유연하게 생각함으로써 느긋한 마음을 터득하라고 조언한다. 60 너머에는 그간 이룬 마음의 성숙을 마음껏 누리며 폭넓은 인간관계를 추구하라고 격려한다. 인생은 나를 온전히 이해하고, 타인가 더불어 살아갈 때 더 풍요로워지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 모든 것이 마음의 성숙에서 비롯된다고 강조한다.

심리학이 우아한 삶으로 당신을 초대합니다
: 마음의 성숙과 생각, 행동 방식 사이의 연결성
‘이 사람 건방지네’, ‘감히 나한테?’라는 생각이 들 때 ‘침묵은 금이요, 웅변은 은이다’라는 말을 기억하면 좋다. 상대에게 당신의 입장을 강하게 어필할 필요가 전혀 없다. 그 말들은 결국 당신에게 돌아와 당신을 지치게 하고, 상처 입히기 때문이다. 저자는 그때 잠깐 침묵하라고 조언한다. 잠깐은 괴로울지 몰라도 곧 당신의 마음은 차분해질 것이며 당신의 체질은 점점 온화한 사람으로 바뀔 것이라고 격려한다. 나아가 사람들은 점차 당신에게 무례한 말을 건네지 못할 것인데, 그 이유는 당신이 우아하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한다.

이처럼 우아함은 생각과 행동 방식을 통해 드러난다. 마음의 성숙을 잘 이뤘다면 생각과 행동 방식의 변화는 뒤따를 수밖에 없다. 반대로 생각과 행동 방식을 바꿈으로써 마음의 성숙을 이룰 수도 있다. 무엇이든 당신은 심리학자가 들려주는 여러 이야기를 통해 불안하고 초조한 노년이 아닌 100살에도 품위를 잃지 않는 우아한 인생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나이에 구애받지 않고 성공적인 인생을 살고 싶은 이들에게 나침반이 되어 줄 책이다. 일독을 권한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각색: 모디스티 2022.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