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음의 향기, 비움

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 수행인이 이 사상만 완전히 떨어지면 곧 부처니라......

modest-i 2017. 2. 19. 21:41

한 제자 여쭙기를 금강경 가운데 사상(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의 뜻을  알고 싶나이다..

조사께서 말씀하시기를 사상에 대하여 고래로 여러 학자들의 해석이 많이 있는 모양이나 간단히 실지에 부합시켜 말하여 주리라.


아상아라 함은 모든 것을 자기 본위로만 생각하여 자기와 자기의 것만 좋다 하는 자존심을 이름이요,



인상이라 함은 만물 가운데 사람은 최령(최고)하니 다른 동물은 사람을 위하여 생긴 것이라 마음대로 하여도 상관 없다는 인간 본위에 국한 됨을 이름이요,



중생상이라함은 중생과 부처가 따로 구별하여 나 같은 중생이 무엇을 할 것이냐 하고 스스로 타락하여 향상이 없음을 이름이요,



수자상이라 함은 연령이나 연조나 지위가 높다는 유새로 시비는 가리지 않고 그것만 앞세우는 장노의상을 이름이니,



이사상을 가지고는 불지에 이르지 못하나니라. 






또 여쭙기를 이 사상을 무슨 방법으로 없애오리까...

조사께서 말씀하시기를


아상을 없애는 데는 내가 제일 사랑하고 위하는 이 육신이나 재산이나 지위나 권세도 죽는 날에는 아무 소용이 없으니 모두가 정해진 내것이 나다라는 무상의 이치를 알아야 될 것이며,


인상을 없애는 데는 육도 사생이 순환 무궁하여 서로 몸이 바뀌는 이치를 알아야 될 것이며


중생상을 없애는 데는 본시 중생과 부처가 둘이 아니라

부처가 매하면(어둠)중생이요,

중생이 깨치면 부처인 줄을 알아야 될 것이며,



수자상을 없애는 데는 육신에 있어서는 노소와 귀천이 있으나 성품에는 노소와 귀천이 없는 줄을 알아야 할 것이니


수행인이 이 사상만 완전히 떨어지면 곧 부처니라...... 

 


 

사자산 적멸보궁 법흥사 카페에서 펌함







사상(四相)

4상은 중생이 실재한다고 믿는 네 가지 상,


라는 관념[아상],


사람이라는 관념[인상],


중생이라는 관념[중생상],


목숨이라는 관념[수자상]으로 해석하기도 하고





아상을 자기중심적 사고,


인상을 사람 중심적 사고,


중생상을 동물 중심적 사고,


수자상을 생명 중심적 사고로 해석하기도 했다.

 





1) 아상(我相)- ‘라고 하는 것은 나의 육신, 나의 주장, 나의 직장, 나의 사회적 위치, 나의 능력 등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하지만 이런 것은 라고 할 만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모두 변화하기 때문이다.


죽게 되면 모두가 해체돼버리고 육신도 결국 화장하거나

땅에 묻혀 흔적도 없이 사라지고 만다.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깨달음에 이르러 보니

우주안의 모든 사물은 성주괴공(成住壞空)하고, 생각은 생주이멸((生住離滅)한다고 하셨다.


따라서 이 우주 안에 있는 모든 것은 결국 라고 할 만한 것이 없다는 것이다.

그것이 제법무아(諸法無我)이다.

 

부처님 당시

자아를 신[브라흐만]에게 종속시키는 범아일여(凡我一如)의 신 중심 사상으로서 인간이 신의 노예로 보고 있었다.

부처님은 깨달음 이후 인연의 법칙에 의해

아트만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무아(無我)의 진리를 펼쳤다.



아상이란 오온(五蘊), 나의 것이라는 상을 가지고 집착하는 것,

모든 괴로움이란 한 마디로 바로 오취온고(五取蘊苦)라고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생은 내가 실제로 존재한다고 믿는 아상을 가지고 있다는 말이다.

그리하여 내가 있다고 생각하는 그 순간 상대방이 생겨나고 그로부터 모든 만물이 생겨나

이 현상계가 만들어지게 된다.




다른 상()들도 모두 이 아상으로 인해 비롯된다.

, 인상, 수자상, 중생상은 아상의 다른 표현일 뿐이다.

4상이 각기 다른 것이 아니라 바로 아상(我相)이다.

 

라는 아상을 못 여읜다면 범부이고,

모든 상이 다 무너지고, 아상을 여의면 해탈 열반의 경계에 드는 것이다.

 

2) 인상(人相)

모든 법은 인연에 의해 조작된 허구임을 모르고

내가 인간이라는 마음의 인상(개아)을 가지고 있음으로써 해탈을 할 수 없는 것이다.

개아라는 생각 또한 결국에는 라는 상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나와 상대에 대한, 혹은 내가 인간이라는 생각에 대한 분별로 보더라도 이것은 라는 상이 있기 때문에 생겨나는 아상(我相)의 연장이라 하겠다.

 

3) 중생상(衆生相) 넓게는 존재하는 모든 것혹은 살아있는 모든 것을 나타내는 말로서 깨달음을 성취하지 못한 모든 생명체를 의미한다. 이 중생상은 깨닫지 못한 중생들이 가지는 본능적 집착. 중생상을 갖지 말라고 하신 것은 중생들이 가지고 있는 이런 자기 비하적인 견해를 타파하기 위해서다.

부처와 중생을 분별해 자신을 중생이라고 생각하는 이것이 중생상이다. 모든 중생들은 그 자체에 불성을 가지고 있어 누구라도 수행을 통해 성불할 수 있다. 그것이 일체중생 실유불성(一切衆生 悉有佛性)이다.



4) 수자상(壽者相)

오온(五蘊)은 모두가 실체가 없어 한시도 머물지 못하는 무상한 존재인데,

오온은 사라져도 이는 사라지지 않는다고 여기는 그릇 된 착각을 한다. 그것이 수자상이다.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은 우리 인간들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잘못된 견해

따라서 이러한 4상을 극복할 때 해탈 열반을 성취할 수

 

그렇다면 아상(我相), 인상(人相), 중생상(衆生相), 수자상(壽者相)?

아상 = 나라는 모습에 집착하는 것

인상 = 남이란 모습에 집착하는 것

중생상 = 나와 남이 어울려 만든 중생(기득권)이란 모습에 집착하는 것

수자상 = 아상, 인상, 중생상이 영원할 것이라고 집착하는 것.


주관은 나라는 모습에 집착하는 것이고,

 

 객관은 나를 떠나 상대방을 이야기하는 것이며,


  나와 남이 어울려 공간이 생기며, 내 목숨이 영원할 것이라고 집착하는 것을 시간으로 이해했다” -규봉종밀, 성철스님, 아상에서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나온다. 결국 아상이 문제이다.





지금 바로 부처하라 카페에서 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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