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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소비자 아이디어 프로그램때문에
요사이 '아이디어'란 단어만 들어도 저절도 눈이 돌아간다.
뭐 새로운 것은 없나?
그래서 읽었던 책인데 초반부의 생동감이 끝까지 이어지지 않았지만
중간 중간에 나오는 새로운 생각의 방식들은 잘 정리해서 한 번 시도해봄직하다.
그 유명하다는 보스턴컨설팅 그룹 대표 석학들이 고안하고 세계 최고 리더들이 검증한
혁신적 아이디어를 찾는 사고법이라고 하는데
화려한 타이틀에 걸맞은 '현재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틀에서 생각하기'의 값진 열매를 얻기 위해선
가장 중요한 것이 한 번 실전에 적용해보는 것이 아닌가 한다.
시도해 보장 ^^
한국어판 서문_ 세상을 보는 틀에 집중하라
*우리가 하는 일과 이 책의 초점은 창의성에 관한 기존의 접근법을 깨뜨리고
기업이 맞닥뜨린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용한 접근법을 찾아내는 데 맞춰져야 할 것이다.
*미래에 대한 시나리오 그 자체보다 그 시나리오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가치가 창출되기 마련이다.
*기존 틀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과정이 선행되지 않으면, 새로운 틀에서 생각하는 건 무용지물이 되기 쉽다.
*이미 출간된 창의성에 관한 책들은 대부분 신제품 개발에 초점을 맞춘다.
하지만 창의성이 관점을 바꾸고 사물을 다르게 바라보는 거라면,
이는 성장과 신제품 아이디어뿐 아니라 조직의 설계와 비용절감 등의 문제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서문_ 담장이 사라졌다
1장 새로운 틀에서 생각하기
-틀이 없으면 생각이 불가능하다
*사람들은 가급적 불확실성을 줄이고 싶어 한다. 사실 그것은 꼭 필요한 일이기도 하다.
사람들은 자신이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 몹시 불안해한다.
틀은 사람들의 이런 세상에 대한 불안감을 최소화하고 단순화하는 편리한 방법이다.
-틀 밖에서 생각하라고
-왜 새로운 틀이 필요한가
-위대한 탈출
*사람들이 정말 자신이 어떤 형태로든 감옥에 갇혀 있다고 느끼고, 감옥의 구체적인 형태를 파악하고 있을 때라야
비로소 감옥에서 탈출하라는 우리의 말이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음을 깨달았다.
2장 어떻게 틀을 만들고 활용할 것인가
*귀납적으로 생각하면 항상 처음 눈에 들어오는 것 이상의 것들을 발견하게 된다.
사실상 눈과 머리는 당신 앞에 펼쳐진 세계를 단순화하면서 계속 당신을 속인다.
-연역적 사고와 귀납적 사고
-유레카와 카람바
*빅(Bic볼펜회사)이 새롭고 가치 있는 틀을 창조한 것(온갖 종류의 저가 일회용품)은
우리가 유레카(무언가를, 특히 질문에 대한 답을 알아냈을 때의 기쁨을 나타내는 말)순간이라 부르는 것의 매우 좋은 사례다.
*카람바(놀라운,당황,분노를 나타내는 스페인어)...
카람바 순간에 다른 사람들은 당신보다 먼저 강력하고 새로운 모형과 전략을 개발한다.
-완전히 새로운 틀, 혁신의 시작
3장 모든 것을 의심하라
*새로운 틀에서 생각하기 위한 1단계는 모든 것을 전적으로 의심하는 것이다.
자신의 가장 기본족인 믿음, 현실에 대한 관점 그리고 미래에 대한 가정이 모두 의심 대상이다.
*우리 모두는 '안다Know'는 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인정할 필요가 있다.
시대를 막론하고 저명한 혁신가들은 끊임없이 의심하고 겸손한 태도를 보였다.
*창의력...그들은 실제로 그 일을 하지 않았으며 그저 뭔가를 보았을 뿐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서 그것들이 분명해졌다. 그들에겐 과거의 경험들을 연결해 새로운 것을 조합해낼 수 있는 능력이 있었던 것이다.
*잡스의 인용문에서 나타나듯, 자신의 틀에 대해 겸손한 자세를 유지하면서 최대한 시야를 넗힌다면,
다시 말해 자신이 생각하거나 믿고 있는 모든 게 정말 진실인지를 끊임없이 캐물을 때 우리는 더 창의적이 될 수 있다.
-낯익은 것의 유혹
-머리가 당신을 배신한다
-스스로를 옭아매는 편향들
-좋은 답이 있을 때조차 실수하기
-좋은 답이 없거나 많을 때 실수하기
*가용성 편향: 당신이 얻거나 기억하기 쉬운 정보를 토대로 결정을 내림으로써 잘못을 저지르는 걸 말한다.
-신념 감사
*신념 감사를 통해 수집된 정보는 경영진이 고객의 욕구와 바람을 조사하는,
새로운 틀에서 생각하기 2단계 과정을 거친 다음,
회사의 새로운 전략적 전망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찾아내기 위한 확산과
수렴 과정(3~4단계)으로 이동할 때 결정적인 효과를 발휘했다.
-귀납적 사고 훈련
*새로운 틀에서 생각하기 2단계로 이동하는 방안을 모색할 때 고객들,
즉 그들에게 가장 시급한 욕구와 바람, 그들의 사고방식,
그들이 꿈꾸고 갈망하는 것 그리고 당신이 현재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판단하고
그에 반응할 때 그들이 의지하는 정신모형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가장 무서운 경쟁자들의 전략과 전술을 면밀히 주시하는 일이다.
*다른 사람의 시각에서 접근하기 / "만일~라면"생각해보기 / 신념 감사 재검토하기 / 전혀 다른 상황 상상해보기
4장 가능성을 조사하라
*1단계에서는 모든 걸 의심하고, 기존 틀을 찾아내며, 인지 편향이 어떻게 관점을 왜곡하는지 살펴봤다면,
2단계에서는 1단계에서 얻은 새로운 깨달음을 토대로 더 집중해 자기 앞에 펼쳐진 세상을 세밀하게 조사해야 한다.
-세 가지 조사 영역
① 소비자 통찰 : 소비자나 최종 사용자가 당신이 제공하는 재화나 용역 혹은 그 외의 것들을 구매하기로 결정하는 이유,
장소,시기,방법(그리고 왜 다른 잠재 소비자들이 사지 않는지)을 이해하기 위해
그들이나 청중이나 추종자의 머릿속 깊숙이 들어가 보는 것이다.
② 경쟁 정보 : 현재와 미래 경쟁자가 세상과 당신의 일이나 회사에 대해 당신과 다른 시각을 갖고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그들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야 얻을 수 있다.
③ 메가트렌드 탐색 : 조만간 당신이나 당신의 일이나 회사나 세상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지 모를 중요한 사회적,
경제적,정치적,기술적 트렌드를 찾아내 조사하는 걸 말한다.
*2단계의 핵심은 조사에만 몰두하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그보다 당신이 배우고 있는 것에 대한 자신의 관점이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를 철저히 재조사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 통찰
*자사의 진정한 고객이 누구인지부터 질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기존 고객,잠재 고객 그리고 현재는 당신 고객이 아닌 (혹은 앞으로도 그렇게 될 가능성이 낮은)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하는 것은 많은 이점이 있다.
*당신은 제품이 고객에게 선사할 다양한 혜택을 알아보려 애쓸 것이다.
그런 혜택에는 기술적 혜택(제품의 실제 기능과 특성)에서부터 경험적 내지는
기능적 혜택(브랜드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모든 경험)을 거쳐
감정적 혜택(제품이 고객에게 어떤 느낌을 갖도록 만드는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Trader Joe's의 성공 열쇠는 건강에 좋은 특별한 식품들을 저렴하고 편리하게 사고 싶어 하는 소비자 집단의 중요성을 깨달은 것이었다.
-경쟁 정보
-메가트렌드
*조망 사고란 모든 종류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자신이 활동하는 회사나 주변 환경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파악하도록 노력하면서 더 포괄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을 갖는 걸 말한다.
-메가트렌드에 대응하는 법
*메가트렌드는 당신의 가족과 이웃과 주변 사람뿐 아니라 회사와 고객과 경쟁자 모두에게 영향을 미친다.
...메가트렌드를 수집...정보를 목록으로 정리하는 일.... 어떤 트렌드가 당신의 미래에 영향을 주는 핵심 변수가 될까?
겉보기에는 부적절한 것 같지만 결과적으로 깜짝 놀랄 만큼 중요한 변수로 판명 날 트렌드에는 어떤 게 있을까?
...전반적인 글로벌 환경,산업,회사
① 연역적 사고 시도하기 : 인구통계,규제,기술,경제,소비자,기타
② 귀납적 사고 시도하기
③ 끓는 물속의 개구리 찾기
④ 방 안의 코끼리 죽이기 : 모든 사람이 알고는 있지만 당연하거나 두렵거나
혹은 무시한 나머지 응당 받아야 할 관심을 받지 못하는 현상
⑤ 조망 사고를 위한 트렌드 목록 살피기
-필립스의 의미 있는 혁신
*의미 있는 혁신이란 트렌드, 소비자 통찰 그리고 경쟁 정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어떤 식으로 기업이 시장 트렌드를 충족시켜야 하는지 파악하는 걸 뜻한다.
-확산적 사고로 이동하기
<유용한 질문 4가지 기준>
① 질문은 자신이 일종의 '고리'를 걸어놓고 이용한 기존 정신 모형이나
영역을 바탕으로 하는 동시에 새로운 사고의 지평을 열어 줄수 있어야 한다.
② 질문은 어떤 면에서 생생하고 시각적인 질문이어야 한다.
③ 집중해서 생각할 수 있게 어떤 면에서 질문은 제한적이고 한정적이어야 한다.
④ 질문은 처음 듣는 사람도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쉬워야 한다.
5장 확산적으로 사고하라
*활발한 확산적 사고와 자유롭게 발산되는 창의력을 권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당신이 처음부터 핵심 질문을 제대로 만들어 명시해놓지 않는다면,
이런 것들이 실질적으로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다.
-저가 개념 확산하기
-창의적 환경 조성하기
*성공적으로 확산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장소를 얻기 위해서는 아이디어 창조 과정에서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만들고, 종종 독설처럼 들리는 "그렇다. 하지만..."하는 식의 표현보다는
"그렇다. 그리고..."처럼 상대방의 의견을 지지하고 관심을 보여주는 표현을 사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준비운동
*이렇게 처음에 몸 풀기 시간을 갖는 것은 모든 사람이 재차 자신의 기존 정신모형,
특히 잠재적 편향과 규정이 어떻게 자신의 생각에 영향을 미치고
때로는 생각을 왜곡하거나 억제하는지 민감하게 느낄 수 있게 도와주는 목적이 있다...
"예고 없이 실시하는 깜짝 퀴즈"..몸 풀기 훈련을 마친 후에는 당면한 핵심 쟁점에 집중해야 한다.
-확산적 사고 훈련하기
① 핵심 단어 빼고 묘사하기 : 현재 회사에 해당되는 여러 가지 측면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는 방법을 고민하게 되고,
한 가지 이상의 기존 틀을 새로운 아이디어와 개념으로 채울 수 있다.
② 제약 깨뜨리기
③ 극단적인 상황 상상하기
④ 두 개의 범주로 분리하기
⑤ 유추와 조합으로 상상하기
⑥ 관점을 새롭게 디자인하기
⑦ 자기만의 신문 헤드라인 뽑기
⑧ 모순어법 활용하기
*임원들에게 '일상-추구하는 핵심 단어'이란 단어와 나란히 쓰였을 때 모순되는 단어들을 생각해 볼 것을 요청했다.
⑨ 미니 세계 탐험하기와 유추
-아이디어를 편집하고 분쇄하기
-후속 조치의 중요성
-제네랄리의 확산적 사고
6장 수렴적으로 사고하라
*확산적 사고와는 전혀 다른 유형의 사고방식이다. 수렴적 사고에는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그중 가장 유망한 것을 고르고, 어떤 아이디어를 실행해야 하거나
혹은 어떤 순서에 따라 추구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누구를 참여시킬 것인가
-수렴적 사고로 이동하기
-우선순위 정하기
*당신 앞에 놓인 모든 사실과 숫자, 제약과 기준과 그것들을 아이디어에 적용시키는 방법에 대해
당신과 조직에 가장 타당한 게 뭔지를 귀납적으로 판단하거나 일반화해야 한다.
*확산적 사고 과정이 제약을 초월하고, 판단을 유보하며, 많은 아이디어를 낼 수 있게 노력하는 시간인데 반해
수렴적 사고 과정은 가장 명확하고 분석적이면서 실질적인 사고방식을 적용하는 시간이다.
이때는 질문과 평가, 생각, 우려, 걱정르 용기 있게 계속 드러내야 하는 시간이기도 하다.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 반복하기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 실행하기
7장 냉혹하게 재평가하라
*5단계에서는 미래의 불확실성과 거스를 수 없는 변화의 흐름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신중하고 지속적으로 틀을 재평가해야 한다.
-현재 틀 바꾸기
-새로운 틀로 이동할 적기 감지하기
*기존 틀을 새로운 틀로 대체할 적절한 때를 감지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조망 사고에 미세한 조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중장기적 시각에서 앞으로 변할 수 있는 많은 것들에 더 적절히 대응하는 한편,
앞서 그런 변화의 초기 신호들을 감지하고 이를 보고 즉시 그리고 효과적으로 행동에 나설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카람바 순간의 역설
-경계해야 할 신호들
① 가치 제안의 변화
② 충족되지 않은 새로운 소비자의 욕구
③ 새로운 경쟁자나 납품업자의 등장
④ 새롭고 획기적인 기술과 제품 및 서비스의 출현
⑤ 회사의 핵심 성과 측정 지표의 변화
⑥ 실천에 옮기지 못한 사업 및 기타 잠재적 기회
⑦ 광범위하게 퍼지는 파괴적 사건
⑧ 예감, 우려, 직관 등
-끊임없이 의심하고 진화하기
*위험을 감수하고, 성공하기 위해 실패하며, 기존의 아이디어를 새로운 아이디어로 바꿀
필요성을 깨닫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모두 소위 앞서가는 조직을 만드는 데 매우 중요하다.
*결론적으로 새로운 틀에서 생각하기 5단계에서 당신이 추구하는 창조적 과정은
복잡성과 결정적 불확실성을 용인하고 수용하는 귀납적 사고 과정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8장 관점을 전환하라
-경계에서 예방으로
-새로운 사고방식 만들기
*어떤 것은 두 가지가 서로 무관하고 양립할 수 없다는 관점에서,
서로 연결되고 상호 보완적이라는 관점으로 전환하면
매우 흥미롭고도 수익성이 좋은 새로운 틀을 만들 수 있을지도 모른다.
-새로운 전략적 비전 만들기
*잘 짜인 전략적 비전의 선언문에 포함해야 할 핵심 요소에는 비전 그 자체,
회사의 비전의 근본 가치 그리고 회사가 직원이나 고객, 기타 이해관계자에게 하는 약속이 있다.
① 비전 : "우리 회사와 나는 여기서부터 어디로 가고 싶은가?"라는 질문에 답할 수 있게 해준다.
② 가치
③ 약속
<좋은 전략적 비전의 일곱가지 조건>
① 회사에 대한 관점을 바꾼다.
② 이해하기 쉽고, 좋은 기억을 떠올리게 하며, 믿을 만하고, 실현 가능하다.
③ 관계자들이 공유하기 쉽고, 핵심 이해관계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④ 자사와 경쟁사를 구체적으로 구분해준다
⑤ 고품질의 요소와 전통적인 평가 방법을 뛰어넘는 성공 기준이 들어가 있다.
⑥ 핵심 이해관계자들이 인증해줄 수 있다.
⑦ 공통적 주제나 아이디어,목적의식과 가능성에 대해 관점을 일치시키면서 단합할 수 있게 해준다
*가장 중요한 문제, 해결해주고 싶은 문제, 오직 자신만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생각해보라.
정확히 자신이 어디로 가고 싶고, 그곳에 도착했을 때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도 생각해보라.
9장 상상하고 도전하라
-다양한 미래 상상하기
<시나리오 개발의 네 가지 핵심 구성 요소>
① 트렌드 등과 같은 인풋이다
② 와일드카드나 극단적 가능성이다.
③ 여러가지 변수다
④ 가설이다.
-자신만의 시나리오 만들기
-아인슈타인의 충고에 귀 기울이기
*우리가 제시한 시나리오에 대한 새로운 틀을 이용한 접근법은 전략을 확장하고 시험하며
풍요롭게 만드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시나리오 개발은 정밀함과 완결성을 추구하는 고비용 과정이 아니다.
그보다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것들에 대한 시야를 넓히고,
과거의 타성에서 생긴 제약에서 벗어나는 대신 잠재적 위협에 대비하고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기 위한
고도로 창의적이면서 기업가적이고 탄력적인 새로운 방식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비교적 비용이 적게 들지만 얻는 건 많은 방법이다.
10장 어떻게 틀을 바꿀 것인가
-다른 사람 참여시키기
*단지 몇 졈이든 사람들이 모이면 훨씬 더 폭넓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다양성과 개방적 의사소통이 열쇠
*나이가 많은 리더를 참여시키는 건 항상 바람직한 방법이다.
조직의 규모가 작아 당신은 모든 사람이 다 함께 워크숍에 참여해주기를 바랄 수 있다.
하지만 변화 경영의 관점에서 볼 때,
의사 결정자가 아이디어 개발 과정에 참여할 경우에 나온 아이디어가 더 좋은 결실을 맺을 가능성이 높다.
-사전에 목표 합의하기
*같이 얘기할 사람에게 누구나 미리 읽고 생각해오라며 고민해봐야 할 질문들을 나눠줄 수도 있다.
어떤 방법을 택하든 당신이 가장 이루고 싶은 것을 분명히 밝혀두는 것이 핵심이다.
*본격적으로 창의성 개발 과정에 착수하기에 앞서 당신은 진정 어떤 질문들에 답하려 하는지 알고,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자극할 수 있게 프레임을 짜놓고자 할 것이다.
*추구하는 것을 최대한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정하고,
주요 제약과 적절한 기준에 대한 확실한 관점을 바탕으로 사전에 최대한 자세하게 '미래의 성공 모습'을 정해두면,
논의 안건과 진행 방법을 정하는데 유용하다.
-적절한 물리적 환경 연출하기
-실행 계획 지휘하기
*사람들이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하면, 워크숍을 진행하는 동안
참가자들이 아이디어를 관찰하고 생각해볼 수 있도록 그것들을 기록해야 한다.
*참가자들이 일상적인 관행과 기대에서 완전히 벗어나도록하고,
심지어 그들에게 다소 충격을 주기 위해서라도 다양한 방법을 취하고 여러 재료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충분한 시간 허락하기
-새로운 패러다임과 도전
< Thinking in New Boxes >
■ 1단계 : 모든 것을 전적으로 의심하라
■ 2단계 : 고객의 욕구와 바람을 세밀하게 조사하라,
■ 3단계 : 새로운 전략적 전망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찾기위해 확산하라
■ 4단계 : 수렴하라.
■ 5단계 : 신중하고 지속적으로 틀을 재평가하라
■ 6단계 :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관점을 전환하라
■ 7단계 : 자신만의 시나리오를 만들어 상상하고 도전하라.
[출처] 아이디어 메이커 - 뤼크 드 브라방데르,앨런 아이니 지음|작성자 Daria
각색 2021.11.28. 모디스티